검색 엔진 마케팅 (Search Engine Marketing, SEM)은 온라인 광고와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검색 엔진을 활용하여 웹 사이트의 노출성을 향상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SEM은 주로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 (SERP)에서 광고를 표시하거나 웹 사이트의 유료 트래픽을 증가시키는데 사용된다.
< Google Ads >
광고주가 검색 엔진에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이다. 광고주는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할 때 광고가 표시되고,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비용이 발생한다. 이것은 광고주가 실제로 광고가 사용자에게 표시될 때만 비용을 지불하게 해주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가장 대표적인 PPC 플랫폼 중 하나는 Google Ads이다.
< Meta광고(Facebook, Instagram, Messenger, WhatsApp) >
노출 광고는 이미지, 동영상 또는 텍스트 광고로 구성되며, 다양한 웹사이트나 앱에서 사용자에게 노출된다. 이 형태의 광고는 사용자의 관심을 끄기 위해 시각적인 콘텐츠를 사용하며,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까지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대표적인 노출 광고 플랫폼으로는 Google Display Network와 Facebook Ads가 있다.
이 두 가지 SEM 형태를 통해 광고주는 온라인에서 브랜드를 홍보하고 웹사이트 트래픽을 증가시키며, 고객을 유치하고 판매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SEM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예산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목표 그룹을 도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검색 광고는 주로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의 상단이나 하단에 표시되는 광고다. 주요 검색 엔진, 특히 Google, Bing 및 Yahoo에서 이러한 광고를 운영한다. 광고주는 특정 키워드에 입찰을 하고, 해당 키워드로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 검색 광고는 클릭 방식으로 청구되며,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비용이 발생한다.
검색 광고 캠페인을 시작하려면 어떤 키워드가 광고를 트리거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광고주는 자신의 비즈니스,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를 식별하고 선택해야 한다. 이러한 키워드는 사용자가 검색할 때 광고를 표시하는데 사용된다.
각 선택한 키워드에 대해 광고주는 광고를 표시하는 광고 참가자들과 입찰을 진행한다. 입찰은 광고주가 해당 키워드에서의 노출을 얼마나 원하는지를 나타내는 금액이다. 높은 입찰 금액은 광고가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서 더 상단에 표시될 가능성을 높다.
광고주는 광고 캠페인을 만들고 설정한다. 이 설정에는 광고 예산, 노출 지역, 노출 일정 및 광고 본문 내용 등이 포함된다.
광고 캠페인은 여러 개의 광고 그룹으로 구성된다. 각 광고 그룹은 특정 키워드 그룹에 대응하며, 광고 본문 및 랜딩 페이지와 관련된 광고 그룹을 생성한다.
각 광고 그룹에는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광고 본문이 포함된다. 광고 본문은 사용자의 주목을 끄는 역할을 한다. 강력한 제목과 설명을 작성하여 사용자를 유도하고 클릭을 유도한다.
검색 광고 품질 점수는 광고의 품질과 적합성을 나타내는 지표다. 키워드, 광고 본문 및 랜딩 페이지의 일치도, 광고 클릭률 및 사용자 경험이 평가된다. 품질 점수가 높으면 비용을 절감하고 광고 랭킹을 개선할 수 있다.
광고주는 광고 성과를 분석하여 광고 캠페인의 효율성을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한다. 클릭률, 전환율, 비용-클릭률 (CPC), 광고 예산 및 ROI (투자 수익률)을 포함한다.
검색 광고는 특정 키워드를 타겟팅하고 빠르게 결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광고주가 원하는 대상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중 하나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또는 기타 미디어 형식으로 웹 사이트, 소셜 미디어, 앱 및 기타 디지털 플랫폼에서 표시된다. 이러한 광고는 특정 대상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거나 웹 사이트의 방문자에게 재타깃팅할 때 사용된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다양한 미디어 형식을 포함한다. 이 형식에는 이미지 광고, 비디오 광고, 텍스트 광고, HTML5 광고, 네이티브 광고 및 리치 미디어 광고 등이 포함된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다양한 광고 네트워크 및 플랫폼에서 제공된다. 가장 대표적인 광고 네트워크로는 Google Display Network (GDN), Facebook Ads, Instagram Ads, Twitter Ads, YouTube Ads, Microsoft Advertising, LinkedIn Ads 등이 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브랜드 인지도 증가, 제품 또는 서비스 홍보, 대상 고객 관련성 강화 등 다양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광고주에게 타깃팅 옵션과 세밀한 광고 제어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웹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를 다시 타깃팅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리마케팅이다. 사용자의 관심을 유지하고 웹사이트 방문자를 재타깃팅하여 전환율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디스플레이 광고의 성과는 클릭률, 노출수, 전환율, ROI, 비용 효율성 등을 통해 평가된다. 광고주는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하는데 이 정보를 활용한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브랜드 인지도 증가, 제품 또는 서비스 홍보, 대상 고객 관련성 강화 등 다양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광고주에게 타깃팅 옵션과 세밀한 광고 제어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SEM은 웹 사이트 소유자, 온라인 비즈니스, 전자 상거래 업체 및 기타 온라인 마케터에게 중요한 도구 중 하나다. 검색 엔진에서 노출성을 높이고 트래픽을 증가시키는데 사용된다.
키워드 선택은 검색 엔진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다. 광고주는 사용자들이 검색할 것으로 예상되는 특정 키워드나 검색어를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신발을 판다면, "운동화", "드레스 신발", "남성 신발"과 같은 키워드를 선택할 수 있다.
광고주는 선택한 키워드와 관련된 광고를 만든다. 이 광고는 사용자에게 보여질 것이며, 광고 클릭 시 어떤 웹페이지로 이동할지도 결정해야 한다. 선택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광고 텍스트를 작성한다. 이 광고는 사용자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볼 수 있으며,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다. 광고는 제목, 설명 및 링크로 구성된다.
광고주는 광고에 얼마나 많은 돈을 투자할 것인지 결정하고, 클릭당 얼마나 지불할 것인지 설정한다. 이렇게 결정된 예산은 일일 또는 월별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하루에 5만 원 예산을 설정하고 클릭당 100원 비용을 결정할 수 있다.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광고주들 사이에서 경매가 발생한다. 광고주들은 해당 키워드에 대한 광고 노출을 얻기 위해 입찰가를 제시하며, 경매에서 가장 높은 입찰가를 제시한 광고가 노출된다.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광고 경매가 발생한다. 광고주들은 그 키워드에 대한 광고 노출을 얻기 위해 입찰가를 제시하며, 가장 높은 입찰가를 제시한 광고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 나타난다.
검색 엔진 마케팅(SEM)을 사용하는 광고주는 광고의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클릭률, 비용, 판매 등을 추적하여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한다. 이를 통해 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검색 엔진 마케팅(SEM)은 온라인 비즈니스를 홍보하고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도구 중 하나다. 검색 엔진 마케팅(SEM)을 통해 광고주는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다.
K창업연구소는 현직 컨설턴트를 중심으로